면역 [ immunity , 免疫 ] 이란
전염병과 같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. 더 넓은 관점에서 면역은 외부 물질인 세균이나 비 감염성 분자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.

 

11.jpg

 

 

■ 면역체계[ immune system ]

감염에 대해 대항하는 세포, 조직, 분자들을 총괄하고 있습니다. 면역체계의 가장 중요한 생리학적 기능은 사전에 감염을 방지하는 것과 기존의 감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. 이렇게 병원성 미생물들에 대항하는 조직적인 반응을 면역반응[ immune response ]이라고 합니다.

 

 

12.jpg

 

■ 면역은 선천면역[ innate immunity ]후천면역[ adaptive immunity ]

선천면역은 감염에 대항하는 초기면역으로써, 천연면역이라고도 불립니다.

선천면역은 숙주의 조직으로 미생물이 침입하는 것을 차단하고 조직으로 침투한 미생물을 빠르게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. 만약 병원 미생물이 상피를 뚫고 조직이나 순환계로 침입하면 병원미생물은 포식세포, *Nkcell, 혈장단백질인 보체계에 의해 공격받습니다. 선천면역에서 대표적인 두가지 세포성 반응에는 염증(포식세포, 호중구(과립구)과 항바이러스 방어가 있습니다.
*NKcell이란 자연세포라고 부르며, 외부이물질은 살해하고, 바이러스 감염세포, 암세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

후천면역은 특이면역, 획득면역이라고도 불립니다. 후천면역은 체액면역과 세포매개면역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. 체액면역은 B림프구가 만드는 항체에 의해 이루어지며, 세포매개면역은 T림프구가 세포 내 미생물에 대항하는 방어 역할을 담당 합니다. B림프구는 골수에서 성숙하며, T림프구는 가슴샘(흉선)에서 성숙합니다.

림프구는 다양한 항원을 인지할 수 있는 수용체를 만드는 유일한 세포이며, 적응면역을 이루는 핵심적인 세포 입니다.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명법은 CD(cluster of differentiation)에 번호를 붙이는 것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