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체의 세포
■ 조직의 구성에 따른 분류
혈세포 – 적혈구, 백혈구, 혈소판 등이 있습니다. 이들은 다른 세포와 결합하지 않고 혼자서 끊임없이 이동하고 있습니다. 이 세포들은 일정한 수명이 있으며, 더 이상 세포분열 능력이 없습니다. 그 대신 다른 세포로부터 계속 만들어집니다.
지방세포 – 손바닥, 발바닥, 엉덩이 복부 등에서 지방을 저장하고 있는 세포입니다. 이들은 충격을 완화해주는 작용을 합니다.
분비세포 – 소화액, 인슐린, 글루카곤을 생산하는 분비샘을 비롯하여 침샘, 피부의 기름 성분을 공급해주는 피지선 등 각종 분비샘을 구성하는 세포입니다.
근육세포 – 운동을 하는 근육조직의 세포입니다. 신축을 하는 근육세포는 액틴, 미오신 같은 단백질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. 세포는 길고 큰 편입니다. 근육세포는 골근육세포, 심근, 평활근 3종류가 있습니다.
피부세포 – 피부세포는 구조가 단순하며 다른 세포들을 덮어 보호하고 있습니다.
신경세포 – 신경조직을 구성하는 이 세포들은 형태가 특이합니다. 긴 형태의 신경세포는 끝에 가지를 여럿 가지고 있습니다. 태아시기에 생겨난 신경세포는 일생 그대로 살아있습니다.
연골세포 – 뼈 세포보다 훨씬 무릅니다. 귓바퀴는 연골이기 때문에 접히기도 합니다. 뼈와 뼈 사이, 척추 뼈 사이의 연골은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.
뼈세포(골세포) – 뼈대를 구성하는 단단한 세포입니다. 칼슘과 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. 뼈의 종류에 따라 골세포의 형태고 다양합니다. 뼈 조직은 뼈 세포만 아니라 골수, 작은 혈관, 상피, 신경 등으로 구성된 것입니다. 골수는 긴 뼈의 내부에 있으며 체중의 4% 정도를 차지하고, 적혈구를 생산하는 중요한 곳입니다.
■ 기능에 따른 분류
통도세포 : 신경세포와 근육세포가 여기에 속합니다. 이 세포들은 전기신호를 멀리 있는 다른 세포로 전달합니다.
결합세포 : 신체의 여러 구조를 서로 결합시키고 지지하는 연골과 골조직 세포들입니다. 여기 저기 이동하여 영양을 공급하는 혈세포도 이 범주에 해당됩니다.
선세포 : 췌장, 침샘처럼 효소나 호르몬 등을 분비하는 세포 무리입니다.
저장세포 : 지방세포와 간세포처럼 영양분을 저장해두는 세포들입니다. 저장된 지방질은 배가 고플 때, 너무 추울 때 소비됩니다.
지지세포 : 이웃 세포에 붙어 보호 역할을 하는 세포입니다. 뇌와 척추에 있는 교질세포는 신경세포에 붙어서 영양을 공급하고 충격이나 손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.
정자세포 : 염색체가 절반 뿐이고 운동성 편모가 있는 남성의 성세포입니다.
난세포 : 성인 여성의 자궁에 생기는 성세포이며, 염색체의 수가 절반입니다. 정자와 수정되면 태아로 성장합니다.
줄기세포 : 인체에서 필요한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세포입니다.
간상세포와 추상세포 : 눈의 망막에서 빛과 색을 감각하는 막대 모양의 세포와 원추상의 시세포를 말합니다.
섬모세포 : 기관지와 같은 호흡기관에서 한쪽 방향으로만 물질을 보내는 가느다란 실 같은 섬모를 가진 세포들입니다.
혈세포 : 일정한 곳에 붙어 있지 않고 혈액이나 체액 속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적혈구, 백혈구, 혈소판 같은 세포입니다.
이외에도 인체에는 반갑지 않은 암세포를 비롯하여 독특한 기능을 가진 여러 종류의 세포들이 있습니다